영국 대학원 진학

NGO 관련 영국대학원 진학 관련

All About 크라이스트처치 2010. 9. 28. 13:50

인터넷으로 검색하면서 유학정보를 찾다가 이렇게 메일을 드립니다.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음 하는 소망을 담아! :)

 

저는 현재 베트남 하노이에 있습니다. 1년간 해외자원봉사자로 파견되었고, 내년 3월 초까지 하노이에 있을 예정입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2년정도 직장생활을 하다가

더 늦기전에 해보고 싶은 건 하자, 라는 마음에서 직장을 관두고 베트남에 자원봉사자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봉사활동을 한지 6개월이 지났고, 앞으로의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중에 이렇게 메일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외국계회사에 다녔고, 대학에서는 행정학을 전공하고 부전공으로 경영학을 했습니다.

학점은 3.92, 영어점수는 작년 말에 회사 다니다가 한 번 본 토익 점수가 있어요. (855점)

 

한국으로 돌아가 다시 일을 할 수도 있지만, 영어도 전문적인 수준으로 하고 싶고, 석사도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나이가 어리지 않고, 학비도 충분히 준비하기 어렵긴 합니다만,

NGO에서 일하고 싶은데, 지금 이 상태로 NGO에서 일하는 것 보다 전문가로서 NGO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것 보다는 경제와 경영, 국제통상 등을 이해한 인재가 NGO에 앞으로 많이 필요할 것 같고-저 또한 공정무역 등에 관심이 있어서 경영대학원이나 국제통상 쪽 대학원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네요.

 

확실하게 어떤 전공을 하는게 좋을지 정하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나라는 영국과 호주를 생각하고 있는데, 베트남에 나와 있다보니 대학원들의 정보와 자격요건 등을 얻기가 어려워서 이렇게 메일을 씁니다.유학원에 찾아가 상담을 받기도 어렵구요.

 

학위나 학업 기간을 생각하면 영국이 나을 것 같은데, 생활비 등을 생각하면 호주가 나을 것도 같고...

현재 공식적인(아이엘츠, 토플) 영어 점수가 없어서 남은 기간 공부를 할 생각입니다.

 

호주에 가서 어학을 하고나서 대학원으로 진학을 하는 게 나을지- (이 경우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영국은 물가가 너무 비싸서 어학을 하고 대학원 진학을 할려니 어쩐지 겁부터 나서...

 

베트남에서의 자원활동 일정이 끝난 후, 무비자 기간동안 필리핀이나 호주에 가서 2~3개월 간 아이엘츠 과정을 들으면서 공부하고가을 학기로 대학원에 진학을 하는 것이 현실성이 얼마나 있을지도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전문가분께 조언을 얻고 싶어서 메일을 씁니다.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

안녕하세요. 이호영입니다.

 

저도 런던의 LSE를 나왔지만, 영국에서 공부를 하기전에, 진로를 가지고 고민을 하던때가 생각이 나네요.

어떻게 보면, 저와 비슷한 path를 하였기에 좀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국 대학원  지원서류

1.        학부영문성적표

2.        추천서(2, 학교에따라  3명의references요구하기도합니다.)

3.        Study of Purpose  or Personal Statement

4.        IELTS score( 학교에따라overall 6.5 혹은 7점을요구하는학교가늘어나고있는추세), 토플도 가능

5.        Business(management, finance ) Top school에서는GRE, GMAT요구하기도합니다.

6.        학교에따라인터뷰를요구하기도하지만, 대부분 MBA top school등에서만요구를하는것이일반적입니다 

영국대학원을 준비하려면 Time frame 생각하시면서 준비를 하시는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2010년의 입학은 이미 늦었지만, 2011년의 application 학교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 10월말에서 11월초정도에 opening 하게됩니다.
자신이 전공하는 분야에 따라서 학교 선택이 달라지겠지만, 전공분야에서 좋은 결과, 두각을 나타내는
학교의
경우에는 application opening 하고서 자리가 빨리 차는것이 현실이기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은 학교를 진학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지원을 하고 영어
시험이나, 기타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condition 주고, condition 충족하게 된다면, 학교입학을 할수 있는것이기때문에, 기회가 될때 미리지원을 해서 좋은 학교를 골라갈수 있도록 offer 미리 받아 놓는것이 대학원  입학의 선택권을 높인다는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영국대학원을 지원할때 가장 중요한 점은 학교의 선택이라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를 했을때에도 LSE뿐만 아니라 영국의 많은 학교들에서 NGO와 관련해서 전공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나구요. 실제로는 제가 공부했던 Social policy for develping countries라는 전공에도 social worker들뿐 아니라 world vision, UN등에서 일을 했던 학생들이 꽤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해 유학의 본질은 아마도 시간, 투자 대비 Return 얼마나 극대화 시킬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대학원의 선택도 당연히 이런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공마다 영국에서 존재하는 학과별 랭킹이 존재할 것이고, 한국에서의 바라보는 영국대학의 랭킹이존재하는것이 사실인데, 이런 부분을 얼마나 조화롭게 선택하느냐가, 또한 전체 비용에 비해서, 한국에서의 효과가 좋은 학교를 선택하는것이 한국에 돌아왔을때 재취업을 생각하는 멀리 바라볼줄
아는학교선택이 되어야합니다.

요즘 도움을 드리고 있는 분중 한분은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내년 초에 받으시고 지금 강의하고 계신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누가 얼마나 영국 유학에 대한 현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느냐에 따라서 한국으로 돌아왔을때의

결과가 달라지기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최대한 도움을 받아서 시작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와 관련해서는 제가 도움을 드릴수 있는 부분은 뉴질랜드의 더니든이라는 IELTS를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곳이 있구요. 이 밖에는 영국 북아일랜드의 Londonderry라는 곳에서도 어학연수를 할수도 있습니다만, 호주보다는 뉴질랜드가 훨씬 더 저렴하리라 생각이 들구요. 또한 한국인들이 적어야지만 어학연수의 효과가 느는것을 생각해 본다면 뉴질랜드의 더니든이라는곳은 상당히 매력적일 것이구요.  

 

학교의 선택/추천서/SOP/지원 모두 컨설팅분야에 들어가기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시구요.

더 궁금하신 부분은 전화주시구요. 070-8246-7328

 

  영국대학원 진학 컨설팅, 영국어학연수

 전화상담: 070-8246-7328, 02-484-1900

       이메일: 250lhy@hanmail.net

   http://cafe.daum.net/stepup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