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원 진학

영국 대학원 문의(국제개발)

All About 크라이스트처치 2016. 12. 2. 08:08

안녕하세요 이호영 선생님,

 

선생님 블로그를 보고 문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 혼자 사전정보를 좀 더 수집하고 문의를 드리려다가 업무 핑계로 차일피일 미룰 것 같아 급히 메일드립니다. 지원동기만 충분하고 사전정보는 부족한 점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원하려는 학업분야는 국제개발학과 석사과정입니다. 세부전공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경영학과랑 연계가 조금이라도 되는 분야인 분야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000을 올 8월에 졸업했으며 학점은 00/4.5입니다. 어학점수는 현재 토플과 토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교내에 국제개발과 관련된 수업이 부족한 관계로 수강하지 못하였고 그나마 말할 수 있는것이 국제경영 수강입니다... 관련분야 경력은 없습니다.


국제경영 수업을 들으며, 교내 연구실에서 빈곤국들의 수도사업에 대해 연구를 하면서 국제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석사를 하고자 하는 이유는 국제개발을 심도있게 배워 박사에 진학하고자 함입니다. 석박사 과정을 하면서 경영과 연계해 기업들의 국제개발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신생국들에서 창업한 기업 (수도, 환경 등 국제개발과 관련된 기업들)에 대해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현재 제가 알아본 대학은 영국의 서섹스 대학교, SOAS, 맨체스터 대학교이고, 미국은 버클리, 스탠포드이고, 마지막으로 남아공 케이프타운대학입니다. 

 

진학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업무에 치여 어학공부, 자소서 작성 등과 같은 실질적인 행동들은 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을 학부에 전공하지 않았고, 관련 경력이 전무한 상황에서도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지, 준비해야하는 부분들, 준비기간, 기타 조언, 앞으로 진학 컨설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상담을 드리기 앞서 저의 정보를 충분히 전달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회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호영입니다. 


보내주신 메일 잘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국제개발학이라는 전공자체가 학부에 개설이 되어 있지 않은 전공이기도하구요. 이제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은 학문이기도하기에, 국내에 있는 대학원도 개설되어있는 국제개발학전공이 굉장히 미미한것이 사실입니다. 

(고대, 연대, 경희대 등등) 그리고 대부분 일반대학원이 아닌,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정도이구요. 시작이 된지도 불과 5년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그런지, 많은 분들의 영국 국제개발학과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것이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학점이 상당히 좋습니다. 이정도의 학점이라면, 좋은 학교의 지원도 당연히 가능하겠구요.(Oxford, Cambridge, LSE 등등) 학부졸업을 하지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기때문에,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는 없지만, 최대한 학부때의 경험을 SOP, CV 그리고 추천서등에서 나타날수 있도록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영국의 국제개발학으로 랭킹으로 본다면, 그리고 한국에도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학교가 Sussex, UEA, 맨체스터등인데요. 박사과정까지 고민하신다면, 여러가지 대안을 놓고 결정을하시는것이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제가 도움을 드릴수 있는 부분이 영국에 한정이 되기때문에, 미국, 남아공에 대해서는 자세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서 도움을 드리기는 어렵겠지만, 제가 직접 경험해본 영국석사경험으로 본다면, 당연히 희소성도 있겠구요. 다른 나라들과 달리 기간이 짧기때문에, 유학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부졸업을 막 한 지원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드리는 조언으로는 학과의 평판도 중요하지만, 학교의 평판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부분이구요. 아직 커리어를 시작하지 않았기때문에, 졸업후 학과평판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학교평판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어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그리고 각 학교의 특색들이 약간씩 다르기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고려를 해서, 지원을 할때에는 여러학교들을 지원하는것이 좋겠죠. 


현재 직장을 다니고 계시다면,(영어점수가 준비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출국하기 한두달전까지는 일을 하시는것이 좋겠구요. 틈틈히 전공서적정도를 읽으시는 정도의 준비정도라면, 괜찮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영어점수는 있지만, 영어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4-6정도의 pre-sessioinal 을 다닐 학교에서 신청해서 하면, 석사과정에 훨씬 나은 준비가 될수 있겠네요. 



컨설팅은 offer를 받을때까지 모든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겠습니다. 

서류작성, 지원서작성, SOP, 추천서등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전문적경험이 있는 원어민교정을 거치구요. 지원후 follow up 까지 제가 직접 도움을 드리게되겠습니다. 



어느학교를 지원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금부터 준비를 하면, 한달정도안에는 지원이 될수 있겠구요. 

2017년 9월입학을 하기 위한 지원은 각 학교들마다 10월에 열렸으니,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큰 무리없이 1월말~2월에는 결과를 받아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컨설팅을 받으시기위해서는 제가 지원자를 잘 파악할수 있도록 CV(이력서), 학부성적표, 영어성적표를 보내주시고 저와 시간을 정해서 통화를 해 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호영드림 

250lhy@daum.net

070-8246-7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