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진학, 유학의 가장 큰 목표
대학 진학, 아니 해외 일류대학의 진학이 해외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유학생들에게 가장 큰 이유이자,
한국에서 학부모님들이 열심히 일을 하시면서, 유학생들을 서포트하고 계신이유라고 생각을 합니다.
뉴질랜드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대학진학의 여러갈래가 아마도
1.뉴질랜드 대학진학
2. 호주 대학진학
3. 영국 대학진학 인데,
이와 더불어서 가장 원하시는것이 한국의 좋은 대학진학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대학진학을 생각할때,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아마도 획일적인 대학/나라의 선택보다,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학문이, 대학과 비교해볼때, 얼마나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냐, 더 나아가
자신의 원하는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원하는 학문, 대학의 진학을 위해서 얼마나 준비가 되어있느냐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끔 이런 전화를 받곤합니다. '호주 대학진학', '영국 대학진학'에 대해서, 문의하시면서 진학을 하게 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전화를 주시는 분들께,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대학진학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과 함께 얼마나 많이 대학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학생에게 미래에 대한 사진을 어느정도 보여줄수 있는
역할을 하는것이 '대학 진학 컨설팅'인데, 이런 과정을 생략하고, 대학진학에 대해서만 도움을 받기 원하시는분들께는 "제가 학생을 본적도 없고, 대학진학컨설팅 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을 질수 없는 상황이기때문에, 도움을 드릴수 없습니다"라고 정중하게 말씀을 드립니다. 대학랭킹만 따져서, 지원서 작성하는것은 정말 아무나 할수 있는것이지만, 로니와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단순한 지원서 작성이 아니라, 이곳 뉴질랜드의 유학생활을 거치면서, 학교선생님들과의 상담, 자신의 미래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 도움을 줄수있는 전반적인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다른 한가지는, 제가 얼굴도 모르는 학생의 대학진학컨설팅을 하는것이, 지금 이곳 티마루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학생들, 그 부모님들에게는 옳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입니다. 굉장히 이기적인 생각일수도 있지만, 이곳 티마루에서 유학하고 있는 조기유학생들은 다른 지역, 다른 나라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아이들보다 훨씬 더 잘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곳 뉴질랜드 소도시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잘 하는것이 제가 가장 보람을 느끼는 일입니다.
현재 13학년인 한 학생의 SOP를 몇달간 로니와 함께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과정의 중요성, 특히나, 유학생활을 하면서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수 있었음은 물론이거니와, SOP의 완성도자체도 굉장히 높은 수준이어서 좋은 결과를 마음졸이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음 졸이는 결과는 저만 기대하는것이 아닙니다. 2주전 한 학교의 상담을 갔을때, 13학년 아이의 대학진학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결과에 대해서 꼭 알고 싶다는것을 학교선생님이 저에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런것처럼, 한국에서 부모님만 마음졸이고, 대학진학에 대해서 걱정을 하는것이아니라, 이곳 티마루에서 직접 학생을 가르치신 선생님, 아이들을 성장하는 모습을 몇년간 지켜본 로니와 저 역시 가장 큰 관심거리고 생각하는 부분이기때문에 아마도 '책임'을 지면서 대학지원에 대해서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것이 저의 목표이기도 하죠. 때문에, 이런 모든 과정을 생략하고, 좋은 결과만 바라시는 부모님들에게는 제가 죄송하게도 대학진학컨설팅에 대해서는 도움을 드릴수 없다고 하는것이 이러한 이유입니다.
어떤 학생에게는 영국대학으로만의 진학이 좋은 결정만은 아니기도 하겠습니다. 특히나, 호주 경제가 상당히 호황인 지금 시기에서는 어쩌면, 영국으로의 대학진학보다 호주의 대학진학이 어떤 학생에게는 좋은 결정이 될수도 있을것 같구요. 이런 결정을 최종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도 제 역할이기때문에, 대학진학을 앞둔 학생에게 제가 생각하고 있는것들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을 할수 있기도 하구요.
다음주면 제가 한국에 일주일동안 체류하면서 여러 학부모님들과 만나게 됩니다. 새롭게 티마루로 조기유학을 시작하는 가족들도 만날것이고, 이곳에 이미 유학을 보내신 학생의 부모님들도 만나고 올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의 생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진로, 대학진학에 대해서도 상담을 하고 올 것입니다. 아마도 이런모든것들이 몇년간에 걸쳐서 이루어졌을때, 자신의 장래희망에 대한 어떤 확고한 결정을 내릴수 있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대학진학, 여러해동안 준비할수 있도록 학생이나, 저에게 충분한 시간, 신뢰를 주시면 좋겠다는것이 이번 한국 방문을 앞서면서 드는 생각입니다.
영국대학, 뉴질랜드 조기유학, 가디언
전화상담: 070-8246-7328, 02-484-1900
이메일: 250lhy@hanmail.net